제 1차시) 중소규모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과 발전 방향
- 중소규모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
긍정적인 면 : 확실한 인프라가 구축되어 싸고 쉬운 창업이 가능하다
부정적인 면 : 많은 기업들이 있어 치열한 경쟁을 이겨야 살아남을 수 있다.
일반 오프 매장의 경우 3년정도 영업을 지속하면 절반은 성공했다고 판단하는 반면
온라인 창업의 경우 빌더 회사 직원의 말을 빌리면, 단 한 건의 판매도 이루지 못하고
문을 닫는 상점이 약 40%, 3년 잇아 지속되는 상점의 비율은 10% 에도 이르지 못한다고
한다. 최초의 시기에는 지배적인 선두 업체가 없기에 너도 나도 달려들게 되지만 점차
시장에서 2등, 3등이 가려지면서 그 이후의 업체들은 흡수되거나 사라지며 단촐한
경쟁자들만 남게되는 것이다.
- 오프라인과 대형온라인 쇼핑몰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소규모 쇼핑몰
오프매장 창업 준비시 가장 중요한 것은 위치, 위치, 또 위치라고 소개된다.
그러나 온라인에서는 전혀 맞지 않는 말이다. 그 대신 온라인 쇼핑몰 - 특히 소규모 - 에
필요한 것은 누구도 흉내내지 못할 뚜렷한 강점! 대형 쇼핑몰의 적당한 가격에 적당한 품질과
적당한 상품들을 적당-히 배달해주는 서비스 플러스의 무언가가 있다면 경쟁력이 생길
여지가 있다. 서울에 한정하더라도 주문 후 6시간 이내에 받아볼 수 있다면, 비싼 가격을
감수하더라도 내가 원하는 상품을 구해줄 수 있다면 구입하겠다는 마니아들을 발견할 수
있다면 그 또한 하나의 기회가 될 것이다. 적당한 것은 필요 없다. 확실한 딱 하나가 필요하다.
제 2차시 ) 운영에 필요한 기초 컴퓨터 공부
HTML 편집기 추천 (무료) -> AcroEdit
FTP -> 알 FTP / 이미지 뷰어
포토샵 개요서 1권과 HTML 문법책 1권 정도면 막히진 않는다.
쇼핑몰 준비하며 뒤적이다 예전에 청주에서 들었던 강의가 생각나서 복습도 할겸,
블로그에도 끄적여봅니다. 그래도 노트 정리를 해놔서인지 어렴풋하게나마 쇼핑몰을
준비할 때 뭘 해야할지 대충이나마 감을 잡을 수 있는 것 같아요.
시작하지 않는한 결국 필기 내용일 뿐이고 이론 뿐인거라 나랑 안맞는 부분도 있지만요.
어쨌든 자기개발서나 성공도서가 다들 그렇듯이 그럴싸하지만 정작 그 그럴싸한 걸
내 것으로 만들려고 할 때 벽에 부딪히는 것 같습니다.
확실한 딱 하나가 필요하다는데 그 딱 하나란 어떤게 되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