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을 가지고 있던 분야이기도 하지만 일에 포함된 김에 복습도 할 겸, 공부도 할 겸 포스팅해봅니다.
의욕적으로 별도의 카테고리도 만들었는데 과연 어떻게 될지. 그래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언젠가는 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도 도움이 될 날이 올지도 모르니까요 (..)

<준비물>

- A4 크기의 종이 한 장과 필기구
- 블로그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
- 목표 달성을 위한 운영 계획

<생각해봐야 할 문제들>

- 노출하고자하는 핵심 키워드 (블로그의 주제)
- 얻고자 하는 목표
- 목표 방문자수
- 블로그 운영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과 비용
- 블로그 운영에 활용할 별개의 툴이나 매체가 있는지

<성공적인 블로그를 위한 다섯가지 조언>

- 판매가 아닌 이야기를 하라
- 자주 게시물을 올리고 재미있게 하라
- 알고 있고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써라
- 블로깅은 비용을 절감하지만 시간이 든다
- 사람들이 여러분에 대해 하는 말을 들음으로써 더 똑똑해질 수 있다

블로그를 홍보에 이용하고자 개설하는 경우는 대개 두 가지로 나뉘지 않을까 싶어요.
자기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개설하는 경우와 업무의 연장으로 회사를 홍보하기 위해 개설하는 경우 :)

물론 이건 운영하는 측의 입장이고, 고객의 입장에서는 둘 다 똑같은 뻔한 목적의 블로그이기 때문에
'어떻게' 그리고 '어디까지 보여줄 것이냐'를 두고 고민하게 되는 건 양쪽 다 같지만요.
아무래도 내 사업일 때와 내가 속한 회사의 경우엔 임하게 되는 마음이 달라지는 것 같아요.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정보를 공개할 수 있는 권한에 대한 자유도도 다르구요.

근데 왜 갑자기 이 얘기가 나온거지?;;; 기왕 옆으로 빠진거 잠깐만 더 빠져보자면...
옷가게를 할 때 블로그와 쇼핑몰을 해볼까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었거든요. 그 때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계획을 세운게 있었는데 그건 저희 가게였고, 지금은 저희 가게가 아니다보니까 아무래도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 달라지더라구요. 내 가게였을 땐 블로그 방문자만 생각하면 됐지만 지금은 방문자와 더불어 사장님과
사모님을 같이 생각해야하니까요. 내가 어디까지를 공개할 수 있을 것이며, 중점적으로 포스팅해야할 부분과
운영방침, 포인트를 둘 부분들 그런 사소한 부분들이 다 신경쓰이네요.

블로그의 핵심 키워드 설정하기

블로그를 생성하기 전 핵심 키워드와 핵심 키워드에서 파생되는 서브 키워드를 미리 정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유모차를 판매하는 업체에서 홍보를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했을 때 블로그의 중심이 되는
단어는 '유모차'이다. 그렇지만 유모차의 경우 이미 너무 많은 글과 광고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유모차와
연관지을 수 있는 확장된 의미의 키워드를 찾아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이 회사의 경우 핵심 키워드로 유아용품 / 출산용품 / 신생아용품 등을 고를 수 있을 것이다.

요약해둔 걸 문장으로 만들려니 어렵네요. 어쨌든 블로그의 핵심 키워드는 홍보하고자 하는 물품 혹은 사업체의 내용과 관련이 있어야하며, 이 키워드들은 블로그 운영의 주체가 되어 추후 포스팅을 하는 방향을 정하는 길잡이가 되어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핵심 키워드를 이용한 제목들과 태그 설정은 추후 블로그 검색 순위를 높여주는데에도 기여하니 꼭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고 하네요. 제가 제일 못하는게 이 부분이기도 하지만 홍보를 위해서는 꼭 필요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충분히 블로그에 글이 쌓인 후라면 몰라도, 홍보를 위해 운영하는 블로그는 목적을 이루기까지의 시간이 줄어들면 줄어들수록 좋을테니까요..


소셜리더가 되라 - 6점
김대중 지음/다음생각

블로그 세상을 바꾸다 - 10점
로버트 스코블.셸 이스라엘 지음, 홍성준.나준희 옮김/체온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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