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차시 마케팅은 광고다
마케팅은 광고다. 그러나 또한 마케팅은 광고가 아니기도 하다.
마케팅은 생산을 제외한 모든 활동이다.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기 위한
모든 경영 활동으로 시장조사, 상품계획, 선전, 판매 그리고 또한 무수히 많은 활동이 있다.
마케팅은 한없이 돈이 들기도 하고, 돈이 들지 않기도 한다.
- 마케팅 차별화를 위한 3가지 방법
상품의 차별화 (수입품, 대행구매, 특산물, 직접 생산 및 가공 등)
가격의 차별화
홍보 / 유통의 차별화 (포장 상품의 경우 소규모 쇼핑몰에겐 어울리지 않는 모델)
상품은 단순하게 그 상품 뿐만 아니라 더불어 부과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모두 합하여 가치가 정해지고,
고객은 그 합해진 가치를 구매한다.
- 사람들은 직격 5mm의 드릴이 아닌 욕실의 5mm 구멍을 구입하고 싶어 한다.
- 벤츠는 자동차라기 보다는 모피코트나 다이아몬드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상품일 수 있다.
소비자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분야를 개척하여 그 분야의 선도자로써 사람들에게 인식시키는
방법만큼 유용한 시장진입 방법은 없다.
늘 생각하는건데 강의를 듣다보면 아, 하는 것도 있지만 자기개발 도서 류를 읽을 때와 같은 기분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분명히 유용하긴 할텐데 과연 이것이 실제 쇼핑몰 운영에 얼마만큼 도움이 될 것인가
하는 그런 생각이 계속 들기도 하네요. 그래도 안 듣는 것 보단 낫겠지!